먹고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. 오늘은 가까운 지인이 부동산 갭투자를 해 보면 어떤가? 하는 이야기를 꺼내길래 생소한 내용이라 인터넷을 찾아보았습니다.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웃픈 이야기가 있는 것처럼 노동보다는 자본이 돈을 버는 세상이라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여러분은 어떠신가요? 살고 있는 집 이외에 부동산 하나쯤은 소유하고 계신가요?
한 마디로 부동산 갭투자는 돈을 벌기 위해 부동산 시장에서 투자하는 것입니다. 그런데 아무리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더라도 사전 준비 없이는 성공할 수 없겠지요. 일반적인 사업 초기에 점검해야 하는 10가지 항목으로 갭투자에 대해 풀어서 한 번 정리해 보겠습니다.
1. 위험 관리:
부동산 갭투자는 부동산 시장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, 투자할 때 위험이 큽니다. 그래서 변하는 시장 조건에 대비하기 위해 위험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. 특히 돈과 시장에서 오는 위험에 대해 생각해야 해요.
2. 지식과 경험:
부동산 시장에 대해 잘 알아야 해요.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, 특히 지역별로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.
3. 재무 계획:
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돈을 어떻게 쓸지 계획을 세워야 해요. 얼마나 투자할 건지, 운영은 얼마나 돈이 들 건지, 빌려온 돈에 이자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등을 고려해야 해요. 그리고 예상치 못한 비용에도 돈을 마련해 놓는 게 중요해요.
4. 위치 선정:
부동산의 위치가 투자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. 그래서 주변 환경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. 그리고 그 지역이 나중에 어떻게 개발될 예정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.
5. 타당성 분석:
투자하기 전에 잠재적인 수익을 신중하게 계산해야 해요. 얼마나 벌 수 있고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.
6. 법규 준수:
규정을 잘 따르는 게 아주 중요해요. 법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변호사나 부동산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아요.
7. 부동산 관리:
투자한 부동산을 어떻게 관리할 건지도 고려해야 합니다. 스스로 관리할 수 있을지, 아니면 전문가에게 부탁할지 결정해야 해요.
8. 투자 목표:
왜 투자하는지 그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해요. 돈을 오래 보유하려고 하는 건지,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려고 하는 건지 생각해 보세요.
9. 리스크 다변화:
가능하다면 투자를 여러 곳에 나눠서 하면 더 안전해집니다. 그래서 하나의 투자에만 의존하지 않게 됩니다.
10. 전문가의 조언:
마지막으로 모든 사업이 그렇겠지만 부동산 투자는 더 복잡할 수 있으니까, 관련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중요해요. 가능하다면 부동산 중개인, 재무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.
이렇게 복잡한 것을 고려하면 부동산 갭투자도 노동 수입으로 봐야 할까요?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?